총장인사
학교소개
교직원소개
법인
후원안내
가족회원안내
FAQ
위치 및 연락처
   HOME > 학교안내 > 학교소개 > 에스라생활
 
 
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는 아늑한 숲속의 한 가운데 자리잡고 있습니다. 새들이 정겹게 지저귀는 소리가 아침을 즐겁게 하고, 교정의 조그만 연못이 청명한 하늘과 잘 어울리는 그런 곳입니다. 봄·여름·가을·겨울 어느 한 순간도 이곳에 사는 우리를 실망시키지 않고, 깊은 생각과 고민을 담은 열매들을 영글게 하는 터전입니다. 이곳은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며 준행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열려진 조그맣고 아늑한 공간입니다.
1학년 학생의 학교 생활
1학년 학생은 모두 기숙사 생활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보다 깊은 성경연구와 실천적인 훈련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월요일 선택과목 수업 시작 전까지 등교하여 함께 생활하며 연구하고 , 토요일 오전에 하교하게 됩니다.
<1학년의 하루 생활 일정>
오전
오전 06:00
기상
06:30 - 07:45
아침성경묵상 및 조별 나눔
08:00 - 09:00
개인시간 및 아침식사
09:15 - 12:00
강의(중간휴식 15분)
오후
12:00 - 01:00
점심식사
01:00 - 02:00
섬김의 시간
02:00 - 05:00
개인 성경 연구
05:00 - 06:00
운동과 산책
06:00 - 07:00
저녁식사
07:00 - 11:30
개인 성경 연구
- 월요일 점심식사부터 토요일 아침식사까지 제공됩니다.
- 섬김의 시간: 동절기 - 오후 1:00~2:00 , 하절기 - 오후 4:00~5:00
※ 단, 위의 일정은 사정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2학년 학생의 학교 생활
2학년 학생은 기숙사생활을 하지 않고, 등교하여 강의와 세미나에 참석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교수의 지도를 따라 각 과정과 전공에 맞는 논문을 쓰게 됩니다.
<2학년의 월요일 생활 일정 >
오전
10:00 - 12:30
강의
점심식사
오후
1:30 - 3:10
세미나1
3:30 - 5:10
세미나 2
5:30 - 6:20
논문지도
※ 단, 위의 일정은 사정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아침 성경묵상 및 나눔
학교에서 생활하는 매일 아침은 성경묵상(QT)으로 시작합니다. 아침 6시 30분에 함께 모여 성경 말씀을 각자 묵상하며, 하나님과 만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런 묵상 내용을 조별로 다른 학우들과 나눕니다. 이 과정을 통해 말씀의 풍성함을 더욱 누릴 뿐 아니라, 공동체로 함께 지어져 가는 기쁨도 누립니다. 조별 나눔의 끝에는 나눈 내용을 위해 같이 기도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수요 예배 (수요일 오후 5:00~6:00)
수요일에는 에스라 공동체가 함께 모여 성경 말씀을 듣고 성찬을 나누는 시간이 있습니다. 말씀을 통해서 주님의 뜻을 같이 새기며, 성찬을 통해 에스라 공동체가 주 안에서 하나임을 확인하는 시간입니다.
강의와 세미나
오전 시간은 성경본문 수업으로 진행합니다. 이 수업은 주로 성경본문 강의로 이루어지지만, 과목에 따라 세미나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이 시간은 함께 모여 성경 말씀을 배우는 에스라 생활의 중심입니다. 1학년 때에는 신구약 성경 중 40여권의 책을 공부하게 되고, 2학년 때에는 그 나머지 책들을 중심으로 연구하게 됩니다.
개인 성경연구
이를 통해서 자신의 이해를 분명히 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도 경청하는 훈련을 합니다. 이 모든 것을 통해 학생들은 성경을 대하는 기본 태도와 연구 방법들을 점점 배워갑니다.
오전 수업시간과 더불어 중요한 것이 개인연구 시간입니다. 오후와 저녁에 학생들은 자신이 직접 성경본문과 씨름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오전 강의 내용을 간단히 복습하며, 말씀을 되새김질 하기도 하고, 보다 궁극적인 질문을 떠올려보기도 합니다. 그리고 나서는 다음 수업 시간에 공부할 성경본문을 학생 스스로 탐구합니다. 이것은 수업의 효과를 높여줄 뿐 아니라, 자신의 성경연구 방법을 개발시켜 줄 것입니다. 또한 각 수업 때에 주어지는 과제물은 이런 개인연구에 적절한 안내자 역할을 합니다. 가끔은 쉬는 시간에 자신이 연구한 내용을 학우들과 토의하기도 합니다.
개별지도(Tutorial)
모든 학생은 각기 담당 지도 교수의 도움과 지도를 받습니다. 생활지도, 학습지도, 논문지도, 그리고 영적 상담까지, 학생들은 교수와 함께 만나고 교제하며 도움 받는 시간을 가집니다.
섬김의 시간
오후 개인연구시간 후에는 함께 봉사하고 섬기는 시간을 가집니다. 매일 한 시간씩 에스라 공동체에 필요한 갖가지 일을 나누어서 섬기는 것입니다. 이런 시간을 통해 말씀의 원리를 우리 가운데서 먼저 실천합니다.
운동과 산책
섬김의 시간 후에 있는 운동과 산책의 시간도 에스라에서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입니다. 운동기구를 통해 스스로의 몸을 단련하거나, 학우들과 함께 운동 경기를 하기도 합니다. 학교 뒤로 펼쳐진 작은 산등성이로 산책하는 길은, 우리의 정신을 더욱 맑고 시원하게 해줍니다.